티스토리 뷰

728x90


자 여러분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드라이버 모스펫 모스펫이 무엇인지 다루기로 한지가 시간이 꽤 되었습니다.
드라이버 모스펫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는 사실 모스펫도 알아야하고 모스펫이 무엇인지 알려고 하면 트랜지스터도 알아야합니다.. 저는 전기전자과는 아니지만..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일단 여러 글들을 읽어보았고 GPT 선생님한테 피드백도 좀 받았습니다. 같이 가시죠.

모스펫이란

모스펫(MOSFET) 은 금속 -산화물 - 반도체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의 약자라고 합니다. 영어로 적으면 Metal - Oxide - Seminconductor - Field - Effect - Transistor ) 입니다. 어려운 설명은 넘어가고 전자장치의 스위치나 증폭기로 사용되는 트랜지스터의 종류입니다.

만약 모스펫이 정말 궁금하시다면 https://jungwonlab.tistory.com/61 여기를 한번 참고해보세요!

그래서 드라이버 모스펫은?

드라이버 모스펫은 일반 모스펫보다 더 빠른 스위칭 속도와 더 전력 처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. 전압 전류의 스위칭과 전력손실이 줄어드니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높은 전압과 전류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니, 전압 전류를 적절한 타이밍에 빠르게 제어해서 메인보드에서 각 부품의 요구에 맞춰 전압, 전류 제공시 문제가 없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전력 손실이 줄어든다 = 발열이 내려간다. 라고 보시면 됩니다.

위의 그림은 메인보드 기본 모스펫 구조입니다. 게이트가 모스펫을 컨트롤 합니다. 전류는 게이트를 지나고 모스펫을 지나는 구조입니다.

 

SinoPower의 SM7342EKKP 칩셋. 상 모스펫과 하 모스펫이 하나로 합쳐진 Dual N-Channel 제품

위 그림은 위의 상, 하 모스펫 그리고 드라이버를 하나로 합친 드라이버 모스펫입니다. 멀티 칩 디자인은 전력 누수가 적다고 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물론 제가 실제로 측정을 해서 드라이버 모스펫이 일반 모스펫 구조보다 어느정도 효과가 있으며 어느만큼 손실이 없다 알려드릴 수는 없으나, 메인보드 구매 혹은 선택시 고려해보십사 하는 부분입니다.

마무리

드라이버 모스펫은 = (일반 모스펫 + 게이트) 라고 기억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쓰는 이유는 전력손실을 줄이고 발열을 줄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서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!

 

아래의 링크는 컴덕들이 알면 좋은 VRM 퀘이사존 기획기사입니다. 참고할 부분이 많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에서 더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!

 
 
728x90